애자일 프로젝트

일반적으로 애자일 프로젝트 팀은 다양한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구성원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협업이 중심을 이루는 것으로 인식한다. 전통적인 협업 팀과 애자일 팀의 차이점은 전체 팀원의 역량을 모으는 방법에 있다. 소속이 다양한 구성원들이 단순히 담당하는 업무 분야를 대변하는 것이 아니라 프로젝트나 팀이 존속하는 한 진정한 소속 팀원으로써 업무에 임해야 한다.

agile

[그림]전통적인 기능별 팀 구조와 애자일 팀 구조의 비교

프로젝트의 규모에 따라 프로젝트 팀의 구조 또한 그에 맞게 구성된다. 대규모 프로젝트 또는 동시에 많은 수의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경우 매트릭스 형태의 구조가 적합하다.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로 이루어진 가상의 팀을 구성하되 각 구성원들은 여전히 소속된 개별 조직으로 업무 보고하는 체계를 유지하도록 한다. 대규모 조직에서는 테스터 풀을 구성하고 이들이 프로젝트에서 프로젝트로 이동하는 형태로 운용할 수 있다. 보안이나 성능 시험 분야의 전문가들은 여러 팀에서 공유하기도 한다. 여러분이 프로젝트를 시작하려 한다면 프로젝트에서 필요한 모든 자원 요소들을 식별해내야 한다. 프로젝트 시작 전에 필요한 테스터의 수와 수순을 미리 파악해야 한다. 테스터들은 프로젝트가 시작됨과 동시에 참여해 다음 프로젝트로 넘어갈 때까지 함께할 것이다.

테스터 역시 팀의 일원으로서 이들의 일일 업무 역시 나머지 프로젝트 팀 업무와 동등하게 관리된다. 테스터는 다양한 프로젝트에 소속되어 일하고 있는 많은 테스터들로 구성된 커뮤니티에 자신의 아이디어를 개진하고 의견을 교환할 수 있다. 이런 방법으로 테스터들은 서로의 지식과 생각을 교환할 수 있다. 성능 검토를 수행하는 조직의 경우 QA 관리자가 검토를 진행하고 프로젝트 팀의 의견을 수렴한다.

새로 꾸려진 팀이라면 정착하는 데 어느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 프로젝트 기간이 짧고 팀이 끊임 없이 변경된다면, 첫 번째 이터레이션의 1~2주는 새로운 팀원들이 팀에 적응하는 데 소요될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필요하다면 팀을 재정비하고 고객을 포함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자. 함께 일하는 방법을 알고 팀원 간의 신뢰가 형성된 팀이야말로 최고의 팀이다.

물리적 배치

많은 조직에서 애자일 도입을 검토하면서 프로젝트 팀을 완전히 개방된 한 자리에 모으는 것은 피하려하는 경향이 있다. 애자일 가치와 원칙들을 제대로 지원하는 데는 팀 구성원간의 접촉이 용이하고 프로젝트 진행 상황판이 보이는 곳에 있고 의사소통을 증진시킬 수 있는 환경이 유리하다. 테스터와 고객들이 개발자와 가까이 위치하는 것은 중요하다. 하지만 팀 배치상 이것이 불가능하다면 약간의 창조성이 필요할 수도 있다.

조직은 팀의 크기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도전과제에 직면하기도 한다. 팀이 작다는 것은 팀을 위해 필요한 공간 역시 작다는 것이고 따라서 팀원들을 한 군데 모으기도 용이하다. 규모가 큰 팀은 광범위하게 흩어져 있을 수 있고 가상의 의사소통 수단이 필요할 수도 있다. 거대한 팀을 한 군데로 모으려면 대개 기존 공간을 고쳐야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꺼려하는 조직도 있다.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이기보다는 직면해 있는 제약사항을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해법을 적극적으로 찾는 노력이 절실한 부분이다.

팀을 모두 한군데 모아 두는 것이 항상 가능한 것은 아니며 분산된 팀을 꾸려야 하는 경우에는 또다른 해결 과제가 있다. 분산되어 운영되는 팀은 의사소통과 협업을 위한 기술이 필요하다. 전화회의, 화상회의, 웹캠, 메신저 등을 이용하면 서로 떨어져 있는 팀이 효과적으로 실시간 협업을 이루는 데 도움이 된다.

By | 2016-12-15T16:38:35+00:00 5월 15th, 2015|Categories: TREND/INSIGHT|1 Comment

About the Author:

Bitnam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