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자동화] 메일침프 가이드11회_캠페인 성과 분석하기

메일침프 가이드_캠페인 성과 분석하기

 

메일 침프의 특징 중 하나는 구독자들의 메일 확인 내역을 통계 데이터로 제 공한다는 것입니다. 앞에서 캠페인 이메일을 발송 해 보았으니 여기에서는 발 송 결과를 확인할 수있는 [Reports] 메뉴를 알아 보겠습니다. 이메일을 발송 한 후 구독자들이 이메일을 열어보기 시작하면, 이메일 오픈 율과 본문에 삽 입된 링크 클릭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 결과 보고서 메뉴 살펴보기

먼저 캠페인 결과 보고서의 주요 메뉴들을 살펴 보겠습니다

View Report (리포트보기)

위쪽 메뉴의 [Reports] 탭을 누른 후 메일 발송 결과를보고 싶은 캠페인의 [View Report] 버튼을 누르면 캠페인 결과를 분석 할 수있는 여러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개요 

캠페인이 메인 간송 결과를 요약해서 보여줍니다.

2) 활동

캠페인에 대한 구독자 앱동을 유형별로 구분하여 볼 수 있습니다.

* Send to : 발송 한 메일 주소 목록

* Opened / Did n’t opened : 이메일을 열어 본 / 열어 보지 않은 메일 주소 목록 –

* clicked : 이메일을 열고 본문의 링크를 누른 메일 주소 목록

* Bounced : 반송 된 메일 주소 목록

* Unsubscribed : 구독 해지 한 메일 주소 목록

* Complained : 항의 한 메일 주소 목록.

 

3) 링크

이메일 본문에 삽입 한 링크의 성과 (클릭 수)를 볼 수 있습니다. 링크 탭을 사용하면 추적 된 각 URL이 캠페인에서 얼마나 잘 수행되었는지 잘 알 수 있습니다. 캠페인에서 추적한 URL 목록과 각 캠페인에 대한 총 클릭 수 및 유니크한 클릭 수가 표시됩니다.

 

4) 소셜

캠페인 본문에 페이스 북 [좋아요] 버튼을 추가했을 경우에 구독자들의 [좋아요] 클릭 수를 보여줍니다. 페이스 북에서 캠페인을 가장 좋아하는 사람, 캠페인에 대한 추천자 및 가입 목록, 전세계에서 발생한 클릭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 북 통계를 확인하시려면, 메일침프와 페이스북 계정을 통합(integration)해야** 합니다.

 

5) 전자 상거래 보고서

마젠토, 우커머스 (Woo Commerce) 같은 해외 쇼핑몰 플랫폼과 메일 침프를 연동 한 경우에 캠페인 발송 결과 및 쇼핑몰 내부 클릭 수 등의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브리즈커머스 연동 예정) 각 가입자의 구매에 대한 분석을 제공합니다.  메일 캠페인을 통해 구입한 고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대화

대화 추적이 사용되는 경우 캠페인에 대한 응답이 표시됩니다. 대화 추적 은 표준 답장 이메일 주소보다 유연성이 뛰어나며 구독자가 캠페인에 응답 할 때 다른 계정 사용자가 전자 메일 알림을받을 수 있습니다.

 

7) Analytics360

Analytics360 탭에는 Analytics 360 데이터 (해당되는 경우)와 Eventbrite 또는 SurveyMonkey 와 같은 서비스의 통합 통계가 표시됩니다 . 또한 이메일 도메인 성능 차트에서 가입자의 최상위 전자 메일 도메인에 대한 분석을 보여줍니다.

 

Overview (개요보기)

 

이번에는 가장 먼저 발송 결과를 요약해서 보여주는 ‘Overview “(개요보기) 화면을 살펴 보겠습니다 아래 화면에서 알 수있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2017 년 3 월 06 일에 총 506 명의 구독자들에게 캠페인을 발송했으며, 이메일 오픈율은 32.9 %, 구 독자 목록의 평균 이메일 오픈 율은 35.6 %입니다. 이메일 본문 링크 클릭률은 19.2 %, 구독자 목록의 평균 이메일 본문 링크 클릭률은 15.2 %입니다. 평소 구독자 목록의 오픈을 클릭률에 비해 이번 이메일은 성과가 저조합니다

1) 이메일받는 사람 수 (이메일 발송 수)

2) 이메일 수신 대상 (구독자 목록)

3) 이메일 제목

4) 이메일 발송 일정 / 시간

5) 이메일 오픈 율 (오픈 수 / 발송 수)

6) 이메일 본문 링크 클릭률 (클릭 수 / 오픈 수)

7) 과거 캠페인의 평균 오픈 율과 클릭률  ○

8) 관련 업계의 평균 오픈 율과 클릭률

 

스크롤을 좀더 내리면 세부적인 정보와 메일 발송후 24시간 이내의 이메일 성과 그래프까지 볼 수 있습니다. 전체 이메일 발송 수에서 몇 명의 구독자가 이메일을 열어보고 본문에 있는 내용(링크)을 선택했는지, 또 반송되거나 수신 거부된 이메일 수는 몇 통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발송 성공 이메일 수 (비율)

2) 고유 오픈 수 대비 클릭률 (메일 본문에있는 링크를 누른 비율)

3) 총 이메일 오픈 수 (개인별 중복 오픈 수 포함)

4) 총 이메일 클릭 수 (개인별 중복 클릭 수 포함)

5) 이메일을 가장 마지막에 오픈 한 날짜 (시간)

6) 이메일 본문 링크를 가장 마지막에 클릭 한 날짜 (시간)

7) 구독자가 다른 사람에게 전달 (포워딩) 한 이메일 수

8) 스팸 처리 된 이메일 수

 

스크롤을 내리면 이메일을 가장 많이 열어본 구독자 목록과 이메일 본문에서 가장 많이 클릭된 링크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 통계 지표 별 대응 방법

지금까지 메일 침프의 보고서 메뉴를 통해 발송 이메일 성과를 확인하고 어떤 정보를 얻을 수 있는지 알아 보았습니다. 수집 정보를 바탕으로 이후 어떤 전 략으로 이메일 마케팅을 전개해야할지 방향을 잡아야합니다. 통계 지표 별로 어떻게 대응해야할지 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지표1) 오픈율이 낮을 때 :

  • 발송 시간대와 메일 오픈 시간대를 비교 분석합니다
  • 메일 제목에 대해 A / B 테스트를합니다

지표2) 클릭율이 낮을 때

  • 콘텐츠 품질을 점검합니다.
  • CTA 버튼 **에 대해 A / B 테스트를합니다

지표 3) 반송률이 높을 때

  • 수신 메일 함이 가득 찼거나 수신 메일 서버가 다운 된 건 아닌지, 또 메일 용량이 너무 큰 건 아닌지 확인합니다 반송률이 높을 때 (소프트 바운스 여부)
  • 유효하지 않은 이메일 주소이거나 해당 메일 서버에서 메일 수신이 차단 된 건 아닌지 확인합니다 ( “하드 바운스 ‘여부)

지표 4) 수신 거부가 많을 때

  • 이메일 발송 빈도를 확인합니다
  • 지나치게 광고성 메일은 아닌지 점검합니다.

* A / B 테스트 :”이메일 내용이 눈에 띄는가, 클릭을 유도 할만한 문구를 삽입 했는가? 지나치게 광고성이지는 않은가?’등을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CTA (Call to Action) 버튼 : 행동 유도 버튼으로 사용자의 반응을 유도합니다. 예를 들어 쇼핑몰 상세 화면에있는 [구매하기] 버튼이 CTA 버튼입니다.

By | 2017-05-10T14:08:12+00:00 5월 10th, 2017|Categories: MANUAL|0 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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